
안녕하세요, 에듀온탑입니다.
어제 미식축구와 럭비에 대한 차이를 한 번 알아보면서 럭비의 규칙과 룰에 대해서 알아보았었는데요
오늘은 미식축구에 대해서만 집중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식축구란?

이전 포스팅에서 다뤘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영국의 럭비가 미국에서 변형된 형태의 단체 구기 스포츠로 농구, 야구, 아이스하키와 더불어 미국의 4대 스포츠라고 불릴 정도로 인기가 많은 구기종목이며 100여 년 가까이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던 스포츠인 야구를 밀어내고, 1980년대 중반부터는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 곧 미국의 국기가 되었습니다.
미국에서 천부적인 운동 신경 및 능력, 피지컬과 그에 걸맞은 스포츠 지능을 갖춘 스포츠 유망주라고 하면 가장 먼저 도전하는 종목이고 상대방의 공격을 회피할 수 있는 순발력도 중요하며, 많은 작전을 외울 수 있는 암기력과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판단력 그리고 조직력도 아주 중요하게 작용을 하고 있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미식축구 선수 중에는 아이비리그 출신의 선수들도 많은 편입니다.
미식축구 규칙

각 15분씩의 4쿼터제로 진행되어 총 60분이 소요되고 1쿼터와 2쿼터 사이의 휴식 시간인 인터미션 2분, 2쿼터와 3쿼터 사이의 전후반 사이 하프타임 12분, 3쿼터와 4쿼터 사이의 인터미션 2분 도중에 타임아웃이나, 플레이가 끊겼다 진행됐다 하는 시간까지 합치면 총 2시간 반~3시간 정도 게임이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 프로 / NFL 기준 - 연장전의 선공(Receive), 후공(Kicking)은 동전 던지기로 결정되며 동전의 앞, 뒷면의 선택권은 정규 시간과 마찬가지로 원정팀이 가진다. 1, 3쿼터 때와 마찬가지로 킥오프로 경기가 시작되며 시간은 한 쿼터 10분이 주어지며, 그 시간 안에 승부가 나지 않으면 정규 시즌엔 무승부로 처리가 됩니다.
- 대학 / FBS, FCS 기준 - 프로의 서든 데스 룰과는 달리 대학은 승부차기와 비슷한 룰을 도입되었는데 연장전 동안 따로 시간을 배정하지 않고 코인 토스로 선공, 후공만 가른 뒤 각 팀당 한 번씩 번갈아가며 상대 진영 25야드 지점, 말 그대로 25야드만 가면 터치다운이 되는 곳에서부터 공격 드라이브를 시작한다. 양 팀이 한 번씩 공격권을 사용하고 난 뒤 더 많은 점수를 낸 팀이 승리하며, 만일 동점이 되었을 경우엔 공격 순서를 바꿔 플레이를 반복합니다.
공의 소유권
공을 소유한 선수가 인필드에서 공을 놓치는 경우를 펌블이라고 하는데, 공이 살아 있으므로 먼저 공을 줍는 사람이 공의 소유권을 갖게 됩니다. 때문에 펌블이 생기면 모든 선수가 목숨을 걸고 달려들어 공을 차지하려고 합니다.
다운
미식축구의 진행을 이해하는 데 제일 기초적이며 중요한 개념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미식축구의 플레이는 주심의 신호를 받고 공격팀 센터가 쿼터백에게 공을 건네주는 스냅 동작으로 시작하는데, 이때부터 공을 잡은 선수가 경기장 밖으로 나가거나, 점수를 내거나, 전진하려고 하는데 수비수들한테 막혀 더 이상 움직임이 불가능해졌을 때까지를 하나의 다운이라고 말합니다.
점수 득점 방법
공을 갖고 상대방의 골 라인을 넘어 엔드 존으로 공을 갖고 들어가거나, 다운 위치가 수비 측 엔드 존이면 터치다운이라고 하여 6점을 획득하게 됩니다. 그러고 나서 추가 점수를 낼 기회가 주어지는데 이 추가 점수를 정식으로 Point After Touchdown, 줄여서 PAT라고 합니다.
2점 - 세이프티
3점 - 필드골
6점 - 터치다운 뒤 추가 점수 실패
7점 - 터치다운 뒤 추가 점수(보너스 킥) 성공
8점 - 터치다운 뒤 추가 점수(2-Pt Conversion) 성공
반칙
미식축구에서 반칙이 발생했을 때 심판은 잘 보이도록 ''Flag"라고 하는 노란 손수건을 땅으로 던지게 됩니다.
- 패스 방해 - 전진 패스 시도된 공을 잡으려는 선수를 상대방이 건드림으로써 동작을 방해했을 때 발생하는 반칙. 공중에 뜬 공은 주인이 없으므로 공격수가 공을 잡으려는 수비수를 방해했을 때도 성립합니다.
- 홀딩 - 공을 갖지 않은 사람을 손으로 쥐거나 팔로 감쌈으로써 움직임을 방해하는 경우.
미식축구 포지션

공격팀은 공을 전진시켜 땅을 따먹는 것이 목표입니다. 공격의 핵심인 쿼터백을 보호하는 오펜시브 라인의 중심인 센터가 쿼터백에게 공을 손목 스냅으로 넘겨주는 것으로 플레이가 시작되고 쿼터백은 센터에게 공을 받은 후 적진에 침투한 와이드 리시버에게 전진 패스를 시도하거나, 자신의 뒤에서 달리기 시작한 러닝백에게 공을 안겨주어 적 최전방 수비의 빈틈을 뚫고 달려들어가 전진시키는 전술을 책임집니다.
- 쿼터백 - 센터가 스냅한 공을 받아 패스를 하거나, 러닝백에게 공을 넘겨주는 역할. 때에 따라 직접 들고 달리는 스크램블을 수행
- 오펜시브 라인맨 - 센터, 가드, 태클. 가운데 맨 앞에 서서 수비팀 라인맨들의 압박으로부터 쿼터백이 패스할 길을 뚫어 쿼터백이 패스할 시간을 마련해 주거나, 러닝백이 공을 들고뛸 공간을 마련해 주는 역할
- 와이드 리시버 - 패스 플레이 시 스냅과 동시에 상대 수비 지역에 뛰어들어 수비를 휘저으며 쿼터백의 패스를 받는 선수
- 러닝백 - 러싱 플레이 시 쿼터백이 건네주는 공을 받아 상대 최전방의 디펜시브 라인맨들을 뚫고 달려나가는 포지션. 패스 플레이 시엔 쿼터백이 패스할 루트를 뚫어주기 위해 상대 수비 라인맨들을 블로킹하는 역할
- 타이트 엔드 - 러싱 플레이 시에는 라인맨의 역할인 블로킹을 해 러닝백이 침투할 공간을 마련해 주고, 패스 플레이 시에는 리시버의 역할을 하기도 하는 하이브리드 포지션
수비팀
공격팀이 공을 갖고 전진해들어오는 것을 막는 것이 목표이며 최전방의 디펜시브 라인은 오펜시브 라인을 뚫고 쿼터백을 직접 압박하거나, 공을 들고 뛰어들어오는 러닝백을 막는 것이 주임무입니다.
- 디펜시브 라인맨 - 엔드, 태클. 오펜시브 라인맨들이 쿼터백을 보호하거나 러닝백의 경로를 뚫어주는 것에 맞서 쿼터백을 향해 돌진하고, 빈틈을 뚫고 들어오려는 러닝백을 막는 포지션
- 라인배커 - 포지션의 원래 뜻은 라인을 백업하는 선수
- 세컨더리 - 라인맨들이 정렬한 LOS의 뒤에 자리 잡아 패스를 받을 와이드 리시버를 견제하는 코너백과, 더 뒤에 가서 축구의 골키퍼, 스위퍼, 스토퍼처럼 최후방을 수비하는 세이프티로 이루어져 있다.
스페셜팀
킥오프와 펀트, 그리고 필드골 세 가지의 특수상황에는 각각 공격, 수비팀과 별개로 이 상황에서만 운영되는 팀이 따로 있는데 공통점은 플레이의 시작을 킥으로 하며, 킥 한 공을 받는 시점에서 공수교대가 발생합니다.
- 키커 - 필드 골과 킥오프 상황에서 공을 차는 선수
- 홀더 - 필드골, 터치다운 후 보너스 킥 시 키커가 안정적으로 킥을 할 수 있도록 롱 스내퍼로부터 스냅 받은 공을 잡아놓는 임무를 수행
- 롱 스내퍼 - 필드골, 펀트 스냅 때 공을 빼주는 선수
- 리터너 - 스페셜팀에서 공을 받아 전진하는 포지션으로, 필드골, 킥오프, 펀트 등의 주로 공수전환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키커 혹은 펀터가 높이 찬 공을 받아 전진하는 것이 주 임무
- 펀터 - 펀트킥을 전담하는 포지션
미식축구 NFL

종합격투기에는 UFC, 농구에는 NBA, 야구에는 MLB, 아이스하키에는 NHL, 축구에는 MLS가 있다고 하면 미식축구에는 NFL이 있습니다.
이중 MLB와 NBA, NHL과 함께 NFL은 미국 4대 스포츠 리그라고 불리고 있는데요. NLF은 미국 4대 프로 스포츠 리그 중 유일하게 캐나다 팀이 참여하지 않는, 순수 미국 팀만 존재하는 리그입니다.
미국 안에서의 위상은 실로 엄청난데 미국에서 최고의 인기 스포츠 리그이고 경기가 아닌 선수를 뽑는 과정인 드래프트에서도 미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스포츠 행사 10위 안에 들 정도이고 캐롤라이나 팬서스는 농구가 인기 종목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노스캐롤라이나 주 샬럿에 본거지를 두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항상 인기도 조사에서 해당 지역 농구 팀들을 제치고 1위를 차지를 하고 있는 만큼 미국인들의 미식축구 사랑을 볼 수가 있습니다.
NFL의 결승전인 슈퍼볼은 단일 스포츠 이벤트로서는 세계 최대 규모의 흥행을 자랑하는데 슈퍼볼의 흥행과 시청률을 뛰어넘는 단일 스포츠 행사는 4년마다 한 번씩 열리는 FIFA 월드컵 결승전뿐이며 평소와는 다른 정말 기발하고 재미있는 광고들이 넘쳐나기 때문에 평소 미식축구에 관심 없는 사람들도 슈퍼볼만큼은 꼭 챙겨 보는 경우가 있는데 당장 미국 역대 TV 시청률 30위 중 무려 29개가 NFL 경기일 정도로 압도적인 위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 럭비에 이어서 미국의 가장 인기 스포츠 미식축구 규칙, 룰, 경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안내해 드린 정보가 유익했길 바라며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오도록 하겠습니다.
'잡다한 이야기 > 스포츠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유산소 무산소 순서, 뭐부터 해야할까? (0) | 2025.04.17 |
|---|---|
| 운동별 칼로리 소모량, 수영 vs 등산 vs 그 외 운동 (0) | 2025.04.17 |
| 미식축구 럭비 규칙, 룰, 포지션, 경기방법 총정리 (0) | 2025.04.16 |
| 배구 경기, 규칙, 룰, 기술, 포지션 총정리 (0) | 2025.04.16 |
| 훌라후프 운동효과와 칼로리 소모량 알아보기 (0) | 2025.04.16 |